홈으로  |  회원가입  |  로그인  |  사이트맵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책읽기
제목 책 읽는 사람은 행복하다 - 행복론을 쓸 것을 다짐하며... 날짜 2009.09.13 01:04
글쓴이 관리자 조회 956

에필로그

 

00:56 ~

 

이제서야 진짜 독서에 관한 글쓰기를 마무리한 기분이다.

한권의 책을 쓰기 위해서 그렇게 노력하고 또 번민하였는가 싶다.

어쩌면 책을 쓰느라 이렇게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후회는 없다. 사람이 경제적으로 곤궁한 것은 한 때의 일이 아닌가. 

고통 속에서 쓴 책 한권의 향기는 오래,

아주 오래 사람들에게 퍼져 나가리라. ~ 01:01

 

 

 

 

         고서  김 선욱

http://www.myinglife.co.kr

 

 

 

책 읽는 사람은 행복하다

 

 

책 읽는 사람들을 만나면 마냥 좋다. 재미있는 책 읽으시네요, 하며 단박에 툭 치고 들어가면서 말을 걸기도 한다. 사람들은 가슴을 열고 받아준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 그러리라.

 

 

< 책 읽는 사람은 행복하다 >

 

 

                                   古書  金 善頊

 

 

어디를 가나 책 읽는 사람은 행복하다

잠시의 기다림도 여유가 있어 좋다

먼 길을 가도 책을 끼고 가면 지루하지 않다

무엇보다 책을 읽는 자체가 즐거움이다

과거도, 미래도 책 속에서는 현실처럼 실감난다

그곳에 열심히 산 사람들의 숨결도

위대한 사랑을 위해 목숨을 버린 사람도

깨달음을 위해 모든 것을 버린 현자도

살아 있는 듯, 우리 곁으로 다가온다

책을 읽는 사람은 마냥 행복하다

나는 그런, 책 읽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나는 돌아온 탕아다. 어려서 한 때 책을 많이 읽었지만, 중학교 때부터 대학교 때까지 그리고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37살에 이르기까지는 책을 가까이 하지 못했다. 아예 책을 읽지 않은 것은 아니었지만 평범한 사람들처럼 취미 정도로 가끔씩 읽었을 뿐이다. 20여 년도 넘는 긴 세월 동안 책을 멀리하고 살았다. 뒤늦게 깨닫고 나서야 책의 품으로 돌아온 것이다. 37살 이후에서야 겨우 책을 가까이 했다. 이쯤 되면 사실 책을 읽었다고 자랑하거나 책을 쓸만한 처지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글을 쓴다고 책에 관한 책을 읽어보면서, 독서를 많이 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참 많이도 부끄러웠다. 10여 년 정도 책을 열심히 읽었다고는 하지만 정말 책을 많이 읽으신 분들에 비하면 조족지혈이었던 것이다.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안다. 창피하기까지하다. 정말 펜을 부러뜨리고 싶은 심정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펜을 놓지 않은 것은  앞으로 일생에 걸쳐 열심히 책을 읽겠다고 결심을 하면서 자신의 용렬함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나 자신과 약속을 하면서 겨우겨우 글쓰기를 이어 나갔다.   

 

인생 평균 80세라고 하는데 조금 더 오래 살아 85세까지 건강하게 산다면 앞으로도 40년 동안은 책을 열심히 읽을 수 있을 것이다. 50년간 책을 읽는다면 적지 않은 책을 읽을 수 있을 것이고, 짧은 기간이 아니니 과히 욕먹지는 않겠다 싶은 것이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학문하는 마음으로 책을 열심히 읽는다면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결심을 하니 마음의 부담이 줄어들었다.

 

늘 그렇지만 책을 읽으면서 고마운 마음을 갖게 된다. 앞서 공부한 스승들과 선배들의 땀과 노력의 결정체가 책이 아닌가. 그 덕분에 우리는 편안하게 책을 읽으면서 배우고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생각이 미치면 책의 수혜자로만 머물러서는 안되겠다 싶은 마음이 든다. 후학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책을 남기는 것이야말로 혜택을 입은 자가 마땅히 해야할 의무라 여겨진다. 인생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여 나중에 꼭 좋은 책을 남겨 보답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다짐을 하고 나서야 부족한 글쓰기를 계속할 수 있었다.

 

사람들을 만나면서 상담을 하는 일을 하다 보니 사람들이 그다지 행복하게 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참으로 의아한 일이 아닐 수가 없다. 왜 행복하게 살아야만 할 우리의 인생이 그렇지 못하게 되는지 안타깝기 그지 없었다. 일찍이 사랑을 깨닫고 나서 사람들이 참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간절한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행복에 관한 공부를 하게 되었다. 행복에 관한 몇 권의 책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사색을 하고 정리를 하다 보니 조금씩 왜 행복할 수 없는지를 알게 되었다. 그래서 행복에 관한 책을 썼으면 좋겠다는 꿈을 꾸게 되었다. 늘 가슴 속 깊은 곳에서 그 간절한 소망이 용트림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자신에게 약속을 하고 싶었다. 멈추지 말고 꾸준하게 공부를 하여 꼭 좋은 책을 써야만 한다고 말이다. 이 책을 써서라도 자신을 매섭게 채찍질 할 수 있는 스승으로 남겨두고 싶었다. 이런 결심을 하면서 글쓰기를 계속할 수 있었다.

 

이처럼 자신과 몇 가지 약속하지 않았다면 글쓰기를 계속할 수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책을 써서 세상에 내기에는 아직 너무나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나마 변명을 하면서 아둔한 자신을 꾸짖고 싶다. 또한 많은 분들의 지도편달을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사실 평생에 걸쳐 책을 열심히 읽으며 산다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일 것이다.  1~2년 혹은 10 ~ 20년 열심히 책을 읽을 수는 있겠지만, 평생에 걸쳐 책을 읽은 삶은 부단히 자신을 갈고 닦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게다가 길고 긴 인생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데 어떻게 반드시 실천하겠다고 장담할 수 있겠는가. 나 또한 그럴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잃어버린 20년을 찾기 위해서라도 열심히 책을 읽을 것이다. 자신과 약속하는 의미에서라도 이렇게 글을 남기고 싶다.

 

많이 부족한 사람이지만 나는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감히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책을 읽으면서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깨달으며 인생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나는 책 읽는 삶을 사랑한다. 또한 책 읽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세상 사람들이 조금 더 책을 읽으면서 행복하게 살기를 간절하게 소망한다. 앞으로 남은 일생 동안 미력한 힘이나마 독서, 사랑, 행복을 전하는데 바치고 싶다. 무엇보다도 나 자신 열심히 책을 읽으며 행복하게 살고 싶다.

 

 

 

[출처] :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D0216&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55&num=53 

 

 

 

교   정: 2009. 9/07 () 14:31 (서초역) ~ 14:36 (강남역)

타이핑: 2009. 9/13 () 00:52 ~ 00:56 (사무실)

 

파일첨부 :
1. sunnykim.jpg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298]
rsDeB0GB (2014.08.24 01:43)
I was really confused, and this answered all my qunstioes. 삭제
3ZqIjhut (2014.08.25 09:55)
<a href="http://allroufkrnv.com">Arclites</a> like this just make me want to visit your website even more. 삭제
yJzEDAWF4 (2014.08.25 13:26)
That intshgi's perfect for what I need. Thanks! http://ktjfmayry.com [url=http://cidscx.com]cidscx[/url] [link=http://yxmqpretp.com]yxmqpretp[/link] 삭제
0gJuS1Q4wy (2014.08.27 08:40)
A simple and <a href="http://lbqeqqyhq.com">inegeliltnt</a> point, well made. Thanks! 삭제
zVaKiljEyv (2014.08.29 21:15)
Thanks guys, I just about lost it lokoing for this. http://qctavvzyk.com [url=http://gktsikltrr.com]gktsikltrr[/url] [link=http://jvruwlrs.com]jvruwlrs[/link] 삭제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 600자 제한입니다. 등록
목록 답변 쓰기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입북로 25-13
김선욱 HC(Sunny Kim) : 010-7227-6903
E-mail: myinglife@naver.com, weallcanbehappy@gmail.com
Copyright © 2014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NDE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