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회원가입  |  로그인  |  사이트맵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인생 상담
제목 참사랑, 행복한 결혼을 위한 조언입니다! 날짜 2010.08.02 12:19
글쓴이 관리자 조회 1497

[2] <10-08-02> 12:17~

 

 

지나가다412호

저는 <참>사랑!입니다. 
<참>사랑이 사랑 혹은 결혼에 대해서 연구를 많이 했지요! ^^

결혼 상대자를 물색할 때, 트레이딩할 생각 말아요! 즉 거래할 생각 말란 말지지요.
내 물건값 잘 쳐 받고, 저쪽 물건 헐값에 인수하려는 거래는 일시적인 장사에서나 통하는 수법입니다.
나는 이런 걸 조건과의 야합이라고 합니다. 그런 조건들은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변화하게 마련입니다.
있던 것을 잃기도 하고 없던 것이 생기기도 하는 것이니까요.
제발 적당한 조건에 맞는 사람과 결혼할 생각을 하지 말아요. 쉽게 깨질 수 있으니까요.

대신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세요.
뭐 결혼할 때는 가능하면 궁합이 맞는 사람과 하세요. 궁합이 미신과 같지만 통계랍니다.
이런 동양 사상적인 말이 싫으면,,, 세 가지 측면에서 잘 어울리는 사람을 찾아봐요?
그것은 바로 일반적인 생각, 성적인 면, 그리고 정신적인 측면... 이 세가지가 잘 어울리는 사람들이 백년 해로를 한답니다.
미국 사람이 쓴 '사랑을 지혜롭게 하는 방법이라는 책에 나온 이야기인데.... 이게 아주 괜찮은 책 같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좀 해보면,
성적인 매력에 끌려 서로 결혼한 사람이 있다 치자구요.
그런데 성적인 면은 나중에 살다보면 시들해지기도 하고, 관심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성적인 면만 보고 결혼했다?
그 다음부터는 같이 할 수 있는 게 없지요. 일반적인 측면에서 모두 다르다면 어떻게 함께 생활을 유지해 나갈 수가 있겠어요.
예를 들어 나는 중식을 좋아하는데, 아내는 일식을 좋아하고...
나는 집구석에서 조용히 지내는 것을 좋아하는데, 여편네는 밖으로 싸돌아댕기는 것을 좋아한다면? 
나는 게으름을 피우는 걸 좋아하는데, 아내는 부지런한 편이라면.... 사사건건 부딪힐 수 밖에 없겠지요.
사랑의 꽁까풀이 끼면,,, 이런 사소한 것이 다 용서가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 사랑이 식어버린 다음에는 도저히 감수할 수가 없겠지요.

그래서.... 결혼의 조건으로 따져보자면
성적인 것에 더하여 일반적인 측면에서 둘이 죽이 맞는 것이 결혼 생활을 더 잘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백년해로하려면,,, 정신적인 측면도 맞아야 더 좋다고 합니다.
아무튼 책을 한번 읽어보세요. 잘 이해가 될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궁합이 잘 맞는다는 것으로 치환해서 이해를 합니다.

나아가... 사랑은 기껏해야 2~3년 밖에 유지가 안 된다고 합니다.  이게 다 과학적인 연구결과지요.
그래서 아무리 열렬했던 사랑도 시간이 지나면서 퇴색되는 것이지요. 콩깍찌 씌우면 사소한 단점, 안 맞는 점 모든 게 이쁘게 보이겠죠?
그런데 시간이 지나 어느덧 사랑도 식고 제정신이 들면 모든 단점이 용서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이 때는 자신을 돌아볼 수도 있어야겠지요. 사실 허물없고 단점이 없는 인간이 어디있나요. 
자기자신도 그러니 그런 것을 용서하고 잘 타협을 하거나 받아들여야겠지요.

재미있는 것은, 요즘 저 연구를 했던 아즘마가.... 영원한 사랑도 가능하냐는 연구에 도전을 해서 좋을 결과를 얻었답니다.
오랫동안 사랑에 빠진 사람들을 연구하여,,, 2~3년만에 식어버리는 사랑이 아닌 오래 가는 사랑이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게 뭥미?
원래 사랑이라는 것은 개인적인 것으로 사랑을 잘 유지할 수 있는 마음이 개발된 사람들은 오랜 변함없는 사랑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지요.
위에서 소개한 사랑을 지혜롭게 하는 방법이란 책의 원제가 Will Our Love Last? 였습니다! 
그 분이 과학적 연구 조사가 아니어지만,,, 이미 영원한 사랑이 가능하다고 밝혀놓았던 것이지요.

자, 여기까지가 일반적인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조언이겠지요. 

당신의 의식 수준이 조금 높다면 차원 높은 사랑이야기를 해 주고 싶네요!
사랑이라는 감정 세계를 공부해보면,,, 아주 흥미롭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차원이 1차원적 사랑이라면.... 2차원적인 사랑이 있을 것입니다. 
제가 최근에 55세 정도 되신 분의 사랑 상담을 해드렸는데... 아주 의미있는 진전이 있습니다. 나중에 한번 별도의 글로 자세하게 써보지요.
아무튼,,, 사랑도 성숙하게 되면 더 차원 높은 사랑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제가 전에 써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 한번 해 보세요. 공부한다는 차원에서 한번 읽어보세요.

 결혼은 미친 짓이다!? (2006-05-03)                                결혼은 미친 짓이다!? (2006-05-03) (링크를 잘 못 걸었군요!)

제가 한 6~7년 라이프 코칭을 해서.... 지금은 결혼 생활이 마치 천국과 같다고 고백한 부부가 있답니다.
사랑해서 결혼을 했지만, 결혼 후 다른 사람들과 같이 밋밋한 의미없는 삶을 영위하면서 고통스러워했던 젊은 여성이...참 사랑을 찾아나가가기 까지 제가 위기 때마다 필요할 때마다 상담을 해주고 책을 추천해주었답니다. 
그런데 그분이 최근에.... 의식이 많이 성장해서... 아이들을 천재로 키우면 참으로 행복한 가정을 꾸려나가고 있답니다. 

어려운 과정도 많았답니다.
인생은 문제해결의 연속이란 칼포퍼의 책 제목처럼 인생을 살다보면 수많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그런 문제를 잘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 같아요.
아래 그분의 글을 한번 읽어보세요.

'사랑' 그것은 (O)        [스크랩] `사랑` 그것은...  (글을 오픈으로 해 놓지 않았더니 링크가 안 되는군요!) 

이복형제의 문제는,
심리상담을 공부해보면 대부분이 - 정상적인 가정에서 자란 문제 없는 사람들조차도 - 부모 밑에서 자라면서 여러가지 경험으로 인하여 트라우마를 갖고 살게 된답니다. 심리상담공부를 할 때 집단상담에 들어가서 밤을 새우면서 이야기하면서 겉으로는 멀쨍해 보이는 사람들이 거의 전부 어려서의 환경속에서 비뚤어지거나 왜곡된 성격이 형성되어 그것이 평생을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런 문제는 자신의 삶을 성찰해보면서 그런 편견으로 인한 문제가 없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라도 한번 심리상담을 공부해보면 좋을 듯 싶답니다. 

참고삼아 얘기하면, 제가 동생 친구를 소개해주어 결혼한 커플이 있답니다.  
겉으로 보기에 참 착해보여서 좋은 아가씨를 소개해주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이 친구가 부모가 재혼한 가정에서 자랐더군요.
아버지가 오래전에 새로 결혼을 해 새엄마와 살았던 것입니다. 결혼하기 전에는 특별한 문제는 없었는 모양인데 결혼하면서 큰 소동이 일어났어요. 그런 문제도 문제였지만... 이 친구가 결혼을 했지만 아이를 갖지 않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아마 두려웠던 것이지요. 자신도 아이를 낳아 키우다가 자신과 같은 상황에 처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생각했을 것입니다.
물론 그럴 가능성은 없는 것이지만,,,
이 친구가 잘 못 생각하는 것은... 자신이 사랑으로 아이를 잘 키우면 되는 간단한 문제를 막연하게 두려워하고 복잡하게 생각했던 것이죠.
이것은 우리가 흔히 범하는 인식의 오류입니다. 자라보고 놀란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고,,, 우연한 경험에서 엉뚱한 지혜를 얻은 것이지요.
자라보고 놀랐으면,,, 앞으로 자라를 만나면 잘 알아보고... 그것을 잡아다가 키울 수도 있고, 그냥 잘 놓아줄 수도 있는 것을 .. 놀란 경험에만 지배되어 사는 것이지요. 정말 두려웠더라면 사물을 잘 관찰하는 능력을 길러,,, 자라를 잘 알아보고 놀라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인데 말입니다.
우리는 보통 이렇게 너무나 단순하게 생각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만일 그래도 두렵다면,,, 아이를 잘 키우는 법, 결혼 생활을 잘 유지하는 방법 등을 배우면 되지 않겠습니까?

심리상담 공부에 더하여... 인간을 제대로 이해하는 방법을 배워나가면 됩니다. 
불교에서는 인간에 대해 철저한 연구를 해 놓았지요.
특히 감정을 다스린다든가, 욕심을 다스리는 것이라든지... 오해와 편견을 하지 않는 방법 등등 너무나 유용한 내용이 많습니다. 
종교적인 어프로치를 하지 않는다면,,, 배울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기독교의 성경이... 직설적인 혹은 직관적인 깨달음을 주지시키는 것이라면... 불교의 교리는 이해가 가도록 납득을 시키는 치밀한 논리가 잘 담겨져 있습니다. 이성적인 사람들을 잘 이해를 할 수 있겠지요.

아무튼 인생은 어찌보면 축구 경기와 마찬가지입니다.
기본기를 다져서 실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팀을 이뤄서 하는 조직적인 훈련을 했을 때 승리할 확률이 더 높은 것처럼,,,
나 하나만이 아니라 피안세 혹은 배우자가 이런 것에 공감을 하고...
함께 인생이라는 게임을 해 나간다면, 더욱 멋진 경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 우리는 아는 것만큼만 경험을 하고, 그것을 이용할 수가 있을 뿐입니다.
더 높은 산에 올라가야 전망이 넓어지고, 더 확실하게 윤곽을 파악할 수 있는 것처럼...
결혼과 사랑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고 있어야만, 더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에 관한 글은 많이 써놓지 못했지만,,, 한번 제가 전에 써놓았던 글들을 참고해도 좋을 듯 싶습니다.

사랑학 개론

사랑은 그 모든 것이라는 책도 있답니다. 
그 모든 것 중에서 점점 더 많이 발견하면 할수록 더 아름다운 사랑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사랑이 제 주종목 중의 하나라 참여해봅니다!


2010. 8. 2.     12:15


사랑학의 대가가 되고 싶은
<참>사랑

  
최근에 읽은 사랑에 관한 책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참조요!

부부사랑

 

 

 

 

[출처]: http://bit.ly/9J6eFf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 600자 제한입니다. 등록
목록 답변 쓰기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이용약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입북로 25-13
김선욱 HC(Sunny Kim) : 010-7227-6903
E-mail: myinglife@naver.com, weallcanbehappy@gmail.com
Copyright © 2014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NDESK.